30일 프랜차이즈 창업 준비 플랫폼 마이프차가 올해 예비 창업자들의 데이터를 활용해 국내 프랜차이즈 창업 트렌드를 분석한 '2025 마이프차 트렌드 리포트' 발표와 함께 공유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
프랜차이즈 창업 플랫폼 마이프차는 2024년 1월부터 10월까지의 예비 창업자 데이터를 분석한 ‘2025 마이프차 트렌드 리포트’를 발간했다. 마이프차는 창업 시장의 흐름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검색량, 창업 문의 데이터와 함께 업종별 인기 브랜드를 분석했으며, 이를 통해 예비 사장님들의 선호도를 반영한 TOP 10 리스트를 공개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저가커피 업종은 예비 창업자들 사이에서 꾸준히 인기를 유지하며 마이프차 검색량 상위 10개 브랜드 중 60%를 차지했다. 메가엠지씨커피, 컴포즈커피, 빽다방 같은 익숙한 브랜드들이 상위권에 자리했으며, 텐퍼센트스페셜티커피와 백억커피는 올해 처음으로 순위권에 진입했다.
특히 메가엠지씨커피는 브랜드 페이지 방문 수, 검색량, 창업 문의에서 모두 1위를 기록하며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중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출점 가능한 주요 상권이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는 평가에도 불구하고, 메가엠지씨커피는 여전히 예비 사장님들에게 가장 높은 관심을 받으며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를 지켰다.
이와 함께 올해는 생마차, 아무도없개, 인생아구찜, 텐퍼센트스페셜티커피, 카페요아정, 백억커피처럼 작년에는 순위권에 없었던 브랜드들이 검색량 상위 10개 중 60%를 차지하며 눈길을 끌었다. 이는 기존의 대형 브랜드뿐만 아니라 독특하고 차별화된 콘셉트를 가진 새로운 브랜드들도 예비 창업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음을 보여준다.
마이프차는 리포트 발표와 함께 내년 1월 26일까지 ‘2025 마이프차 트렌드 리포트’ 공유 이벤트를 진행하며, 1등에게는 신세계 상품권 100만 원을 비롯해 푸짐한 경품을 제공한다.
마이프차 관계자는 "이번 리포트는 예비 창업자들이 현재의 창업 시장을 이해하고, 데이터 기반으로 자신에게 적합한 브랜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돕고자 준비되었다”며 “앞으로도 프랜차이즈 창업 시장의 성장을 위한 다양한 데이터와 분석 자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리포트는 마이프차 공식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